문화사적 의의와 세계사적 의의 → 프랑스어권 문화의 심층적 이해
누벨바그의 전개|
1957년경부터 영화 비평을 해오던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도
배경
1. 프랑수아 트뤼포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1954)
2. 시네마테크 프랑세즈
3. 《카이에
후 프랑스 누벨바그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트뤼포는 누벨바그의 대표 감독으로서 활동하게 된다.
정치, 사회적 배경
당시 프랑스에는 두 개의 이념으로 분할된 사회 구성원들이 공존하고 있었으며, 알제리 문제로 인해 내란이 일어날 조짐을 보이는 등 사회 전반적으로 위기의식이 싹트고 있었다.
3. 누벨바그의 특징
누벨바그 감독들의 작품은 스타일이나 미학적인 면에 있어서 뚜렷한 공통점은 없었지만, 다음과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지금은 당연시 여겨지지만 누벨바그 감독들이 “작가주의 이론”을 대중화 시키기 이전에
누벨바그(Nouvelle Vague, 새로운 파도) 역시 그러한 획일화와 기존의 관습에 대한 주요한 저항의 하나였고, 그 시대 영화만이 아니라 많은 청년문화에 의미 있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분명 누벨바그는 어렵고 모호한 개념이다. 체계적인 이론을 갖췄거나 응집된 형태의 영화운동이 아니었기에 그들을 공통
행위’ but 실존적으로 파악하면 ‘우연한 행위’ →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면?
* 누벨바그와의 관계
◆ 영화 주인공들의 동기와 목적, 인과관계가 결여된 우연한 행위들
◆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탈적 에피소드
◆ 실존주의적으로 바라본다면 이해할 필요도, 비난할 필요도 없음.